생물다양성과 생태계의 관계...아이 눈높이 맞춰 설명하기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필요하고 동물과 식물 역시 마찬가지다. 생물다양성은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꼭 필요한 개념이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필요하고 동물과 식물 역시 마찬가지다. 생물다양성은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꼭 필요한 개념이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구에는 아주 많은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집에는 여러분과 가족이 함께 살고 옆집이나 동네에는 친구들이 살고 있죠. 우리 동네뿐만 아니라 옆 동네에도, 친척들이 사는 곳에도, 또 다른 곳에도 사람이 살고 외국에도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데 지구에는 사람만 사는 게 아닙니다. 우리 말고도 많은 동물과 식물이 땅과 바다 그리고 하늘과 숲에서 함께 살아요. 강아지나 고양이도 있고 사자나 호랑이 같은 동물, 새와 곤충, 그리고 꽃과 나무가 많습니다. 바다에도 해양동물과 해조류가 살지요. 산이나 숲에도 동물과 식물이 많고요.

사람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은데 사람들이 각자 그 일을 나눠서 하거든요. 세상에는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 사람, 스마트폰을 만드는 사람, 요리하는 사람, 빵을 만드는 사람, 버스나 지하철을 운전하는 사람 경찰이나 소방관 등 많은 사람이 각자 자기 일을 하면서 살아요.

이건 아주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입니다. 사람이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어요. 각자 맡은 일을 잘 하면서 살아야 세상이 유지될 수 있어요 지구에 아무도 없고 나와 우리 가족만 있다면 우리가 그 모든 일을 다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수 없잖아요.

만약에 우리만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다에 나가 물고기도 잡고 동네에 불이 나면 불도 끄고, 빵집에서 빵 만들고 식당에서 음식 만드는 일을 모두 우리 가족이 다 할 수 있을까요? 불 켜는 전기를 만들거나 수돗물이 나오게 하는 일은요? 집을 짓거나 옷을 만드는 일까지 전부 다 하기는 어려워요.

동물이나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구는 하나의 큰 생태계고 여러 동식물이 그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어요.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그 열매를 다른 동물이 먹고 또 다른 큰 동물이 작은 동물을 먹기도 하면서 커다란 먹이사슬을 만듭니다. 그 안에서 전체적인 균형이 이뤄지죠.

산과 바다, 강, 습지 같은 다양한 곳에서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작은 물고기가 있어야 큰 물고기가 살 수 있고, 그 물고기가 있어야 더 큰 물고기도 살 수 있죠. 어느 하나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안되고 적당히 균형이 맞춰져야 해요.

그런데 동물이나 식물이 많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각자 맡은 역할이 있는데 거기서 하나가 빠지면 먹이사슬 전체가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생태계가 영향을 받고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요.

만약에 바다에서 물고기 잡는 사람이 모두 사라지면 우리 인간들은 어떻게 될까요? 물고기를 먹을 수 없게 되죠? 아니면 직접 바다에 가서 고기를 잡아야 하고요. 생태계에도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생물다양성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실천하려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118회차는 생물다양성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입니다. [편집자 주]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