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 시설을 세운다. 2025년 상반기 가동이 목표로, 현대차 그룹은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체계 구축에 총 6조 3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현대차그룹이 21일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 건설과 배터리셀 공장 투자 등을 포함한 미국 전기차 생산 거점 확보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Georgia)州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완성차 공장을 새롭게 설립한다. 아울러 신설 전기차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
ESG와 고유가 이슈로 친환경 차량에 대한 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주요 계획 중 하나로 친환경 전기배송차량 도입을 꼽는다. 이런 가운데 국내 주요 유통업계에서 전기차 도입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소배출 감축 효과 및 지속가능한 유통 생태계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등록된 신차 중 약 6%인 10만여 대가 전기차로 집계된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각종 보조금도 활발히 지급 중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지난 3월 친환경차 신규 등록 현황을 분석
국내 친환경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인 것으로 조사됐다. 유럽연합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2035년 내연기관차 퇴출을 결정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35년 신규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해 실제 시행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내연기관차 판매가 중단되면 일자리가 오히려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되었고, 완성차 업체 노동자 10명 중 8명이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한 2035년 이내 신규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에 대해 공감하고 있
볼보자동차가 스위스의 천연섬유 가공회사 ‘비컴프’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사용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볼보자동차에 따르면 비컴프는 천연섬유를 기반으로 고성능 경량 소재를 개발하는 혁신적인 스위스 기업으로, 아마(flax) 섬유 기반의 아마 합성 소재를 생산한다. 일반 플라스틱 부품과 비교했을 때, 최대 50% 가볍고 플라스틱을 70% 적게 사용하며 CO2 배출량을 62% 낮출 수 있다.볼보자동차는 차세대 순수 전기 자동차의 천연섬유 복합 소재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이들은 ‘콘셉트 리차지’
오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면 2050년 석유수입은 40.2% 감소하고, 반대급부로 국내총생산(GDP)이 0.26% 늘면서 일자리도 5만 7천 개 정도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탈내연기관이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 등을 위협할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되는 가운데, 산업 전체적으로는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주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영국의 경제 컨설팅 전문기관 케임브리지 이코노메트릭스가 24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의뢰로 ‘한국 탈내연기관 정책의 경제환경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한국이
국내 성인남녀 상당수는 전기차 구매 의사가 있으며,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3년 이내에 전기차를 구매하겠다고 밝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산 전기차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친환경 전기차 전시회 ‘xEV TREND KOREA 2022’ 사무국이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4일까지 성인남녀 2,09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2022년 전기차 선호도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 95%(1,994명)가 구매의사를 밝혔다. 특히, 3년 이내에
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제로 실현을 위해 유통업계는 친환경 물류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배송차량과 업무차량에 전기차를 도입하고 전기 에너지 기반 이동수단의 충전솔루션 개발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바야흐로 전기 모빌리티 전성시대인 것이다. 유통기업들이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경영 성과를 높이는 한편, 정부에서 추진 중인 ‘그린뉴딜 정책’은 물론 전세계적인 친환경적 흐름에 동참함으로써 사회·경제적 효익을 함께 올릴 수 있어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시킬 친환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올해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이 연장된다. 전기‧수소차에 대한 취득세 감면은 3년 연장되고 공공기관의 무공해차 의무구매비율도 강화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세제부문은 개별소비세 30% 인하가 6개월(6월 30일까지) 연장되고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도 연장된다.협회에 따르면 전기‧수소차에 대한 취득세 감면(한도 140만원)이 2024년 연말까지 3년 연장되고, 100만원 한도의 하이브리드차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한도 40만원) 감면이 각
다시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제야의 종소리를 들은 기억이 생생한데 벌써 1년이 또 지났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력이 여전한 가운데 기후위기와 지구가열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세계 곳곳에서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펜데믹에 위축된 글로벌 경제 활력을 다시 세워야 하는 숙제도 여전합니다.이런 가운데 국내 기업들은 ESG 경영을 속속 선언하며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재계와 산업계 곳곳에서 버려지는 것을 줄이고 자원순환 효율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으로 앞선 시대보다 나은 환경 가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우리나라의 미국과 중국발 전기차 무역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특단의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한국·미국·중국간 전기차 수출입 동향 및 전기차 보조금 정책 비교’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우리나라 전기차 누적 수출액은 37억 달러로 완성차 수출액 343억 달러 중 10.8%, 수입액 약10억 달러로 완성차 수입액 중 9.1%를 차지한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의 첫 번째 고급 대형 전동화 세단 'G80 전동화 모델'이 'G20 발리 정상회의'에 VIP 차량으로 제공된다.인도네시아 정부는 25일(현지시각)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G20 발리 정상회의'의 공식 VIP 차량으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G20 발리 정상회의'는 2022년 4분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제17회 G20 정상회의다. G20은 서방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가 패션 편집샵 등과 함께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버려지는 에어백 등 자동차 관련 폐기물은 물론이고 리사이클 원사와 바이오 PET원사 등 친환경 소재를 적극 활용했다. 친환경차 개발부터 폐기물 재활용까지 이어지는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완성하겠다는 취지다.현대자동차가 지속가능성 가치에 공감하는 글로벌 패션 편집샵 ‘분더샵’ 및 ‘레클레어’와 함께 ‘리스타일(Re:Style) 202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자동차 소재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등 3개 단체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상향 관련, “전기차 등의 보급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탄소중립위원회에 제출했다.이들 단체들은 12일 “자동차산업 생태계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2030년 무공해차 보급 속도의 완화가 필요하고, 노동자 보호, 부품업체 지원, 국내 생산여건 조성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건의문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도심형 초고속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첫 번째 행보는 공항철도 운서역 공영주차장이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에 350kW급 초고속 충전기 6기와 3kW급 콘센트형 완속 충전기 100기를 설치하기로 했다.현대차그룹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4일 인천 도심 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MOU 체결을 계기로 인천 시민들에게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제네시스가 오는 2025년부터 제네시스가 출시하는 모든 신차들을 수소 및 배터리 전기차로 출시한다. 이를 위해 고출력·고성능 신규 연료 전지 시스템, 고효율·고성능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 등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전동화 브랜드 비전을 발표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이날 브랜드 비전 발표에 앞서 “제네시스가 혁신적인 비전을 통해 이끌어갈 지속 가능한 미래를 그려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자동차산업연합회가 기후위기 대응법이 자동차산업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기동력차 전환 속도를 높일 경우 부품사 등의 경영 상황이 어려워지고 근로자들이 실직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최근 두차례에 걸쳐 긴급온라인 회의 등을 열고 지난 8월 19일 국회 환노위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법(일명 기후위기 대응법)”이 의결된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연합회는 “자동차산업 생태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기아가 전기차 구매 고객 특화 프로그램 ‘기아 EV 멤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충전 로밍, 카 케어, 라이프 케어, 차량 정비 총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멤버십 고객은 ‘기아 EV 멤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필요와 취향에 따라 신청 후 결제하면 되고, 결제 시 보유한 기아 멤버스 포인트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카 케어 프로그램의 경우 포인트로만 가입할 수 있다.해당 서비스는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에스트래픽과의 제휴를 통해 충전 통합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아이오닉 5 구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기차 소비층은 기존 자동차 주요 소비층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고 충전 인프라가 안정된 곳을 중심으로 고객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현대차는 최근 지난 6월까지 출고된 5,700대의 아이오닉 5 구매 고객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고객은 50대(31.1%), 40대(27.6%), 60대 이상(20.6%), 30대(16.8%), 20대(3.8%) 순으로 많았고, 남성 비율(75%)이 높았다.현대차는 이에 대해 “기존 자동차 주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시장 공략에 함께 나선다. 이들은 인도네시아에 합작공장을 세우고 연간 약 15만대분 이상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계획이다.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한다. 양사는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투자협약 체결에 앞서 최근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투자협약을 통해 양측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가 “친환경 차량 판매 확대를 지속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8.7% 늘어났다고 발표하면서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가 22일 2021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매출액 30조 3261억원, 영업이익 1조 8860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아울러 향후 시장 전